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2년 10월 15일 SK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티스토리 마비 그 1주일 후 상황
    일상 2022. 10. 24. 12:45
    반응형

    안녕하세요, 실버입니다.

    지난 2022 10 15 토요일, 판교에 있는 SK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여파로 인해 같은 곳을 데이터센터로 사용하던 카카오의 모든 서비스가 마비가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역시 카카오 산하의 자회사 서비스다보니 같이 마비가 되었습니다.

     

    토요일날 발생한 화재는 일요일이 되어서야 진압이 되었습니다.

    카카오톡과 같은 주요 서비스는 금방 복구가 되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는 일요일이 되어서야 모바일 페이지로 리다이렉팅하는 우회 정책으로 글쓰기와  감상이 가능한 일부 복구를 했습니다. 그러고도  시간이 지나 지난 화요일이 되어서야  블로그에서 사용했던 스킨까지 복구가되었습니다. 꼬박 4 정도가 걸렸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티스토리 공지를 통해 대부분의 기능이 정상화되었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이번 글은 일주일간의 블로그 변화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번째, 일단 블로그 방문자 수가 절반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기존엔 보통 700~800명대가 나왔고, 가끔 600명대 내외로 나오기도 했는데 이번에 화재사고 이후로 300~400명대 선에서 방문자 수가 고정이 되고 있습니다.

    정상화되기까지의 시간이 하루 이틀이 아닌 3,4 정도나 걸렸고, 중간에 모든 사이트 접속이 모바일페이지로 리다이렉팅이 되다 보니 국내에서주요 포털사이트 검색엔진이 티스토리 블로그들의 검색을 제외시킨  같습니다.

     

     

     사진이 화재사고 이전,  사진이 화재사고 이후의 어제 통계입니다.

    화재사고 이전의 경우  블로그에선 네이버 검색과 다음+구글의 검색 유입 비율이 2:3 정도였는데

    지금의 경우는 1:4까지 벌어졌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다음보다 네이버를 이용하는 분들이 훨씬  많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 유입이 줄어드는 것이 상당히  영향이 있을  밖에 없습니다. 검색 유입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다르게 보면 네이버에서 저의 블로그 글이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인기  항목을 보면 화재사고 이전에 많은 유입자를 모았던 인기 글들이 지금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가장  이유라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이번 달의 수익 그래프입니다. 10 15일을 기점으로 그래프가바닥에 그냥 붙어 있습니다. 이전에는 1000 정도 들어오면 하루에 못해도 소수점  자리대의 달러 수익이 발생했지만 지금은 소수점 둘째 자리 단위로 수익이 나오고 있습니다. 게다가 티스토리에선   전부터 크롤러 서버 오류가 나오면서 광고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 문제도 생겼습니다.  문제의 경우 이용자가 해결   있는 범위의 문제가 아니라서 그냥 지켜볼  밖에 없습니다.

     

    크롤링 서버에서 화재사고까지. 이용자가 어떻게   없는 악재만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 단위가 아니라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가 겪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라 저품질블로그 문제처럼 개인이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고  다른사람들의 경험담을 참고, 반영할  있는경우도 아니라  난감합니다. 국내에서 개인이 손쉽게 애드센스를 부착할  있는 블로그 서비스는 사실상 티스토리가 유일한 상황입니다. 거대포털사이트를 끼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방문자 수도 글을  쓴다면 보장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른 포스팅이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기가정말 힘들고 대체 불가의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쩔  없이 계속 티스토리를 이용하고 글을 작성을   밖에 없습니다. 

     

    지난 주말 동안은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과감하게 네이버 블로그로 옮길지 아니면 계속   아니면 정말 다른 블로그 포스팅 사이트를 만들지(워드프레스 ) 하지만 제가 영어로 글을 쓰지 않는 이상,  애드센스만큼 확실하게 수익 체계가 잡혀있는 플랫폼이 없는 이상은 티스토리를 계속 사용할 예정입니다. 

    모든 티스토리 유저가 겪고 있는 방문자 수와 수익 감소 상황에 대해서는 마땅한 해결책이 없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꾸준히 포스팅을하는 방법밖엔 없을  같습니다.  하나에  명의 방문자가 온다면 일단은 글이라도  꾸준히 써서  명씩 방문자를 증가하는 것이 최적인 같습니다.

    하루빨리 화재사고 이전으로 블로그와 애드센스 체계가 원상복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