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언일병구하기 4K UHD 블루레이 관람 후기 (Saving Private Ryan 4k Blu-ray REVIEW)영화 및 영상물/블루레이 후기 2021. 10. 19. 19:01반응형
안녕하세요, 실버입니다.
이번 글은 최근에 구매한 라이언 일병 구하기 4K 블루레이 관람 후기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특가 할인을 하고 있어서 좋은 기회다 싶어 구매했습니다.
1998년 9월에 개봉한 이 영화, 작품성과 흥행은 말 할 것 없이 대단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흥행이나 작품성 외에 다른 방향으로도 인정받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밀레니엄 시기를 지나면서 DVD의 전세계적인 보급과 함께 집에서 극장환경을 갖추는 ‘홈씨어터’의 개념이 등장합니다.
극장에서만 보던 스크린을 거실에 설치하고 오디오 앰프와 리시버, 스피커들을 배치함으로써 서라운드 음향을 가정에서 구현하기 시작합니다.
그러고 나서 나름 장비들은 갖췄으니 실제로 효과가 있나 시험을 해봐야 하는데
이 라이언 일병 구하기 작품이 가장 적당한 작품이었습니다.
초반 30분 정도 펼쳐지는 오마하 해변 상륙 시퀀스는
당대는 물론 지금까지도 훌륭한 음향 믹싱 장면으로 손꼽힙니다.
홈씨어터 초창기엔 이 장면으로 시험을 많이 했습니다.
음향 데모로서 많은 인기가 있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4K 블루레이가 보급이 되고,
라이언 일병 구하기 역시 4K UHD 블루레이 매체로 리마스터링이 되어 출시됩니다.
20세기의 필름 카메라로 촬영된 영화들이 4K 블루레이로 리마스터링이 될 때 크게 두 가지 요소의 변화가 있습니다.
하나는 필름 노이즈 감소, 또 다른 하나는 색감 보정입니다.
일단 노이즈는 어느 정도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반지의 제왕의 4K 블루레이처럼 최근에 만든 작품같이 깔끔하게 노이즈가 감소되었다는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당시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한 필름 촬영본의 느낌을 더 살린듯한 느낌이었습니다. 4K라고 해서 완전히 깔끔한 영상을생각했다면 약간 김이 빠질 수 있겠습니다. 색감의 경우는 크게 문제될 만한 점은 없었습니다.
음향의 경우는 그냥 무난, 준수한 수준이었습니다.
부족한건 절대 아니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고출력으로 범벅된 소리도 아니었습니다.
다만 홈씨어터 초창기 시절의 오디오 데모로서의 명성에 비하면 약간 성에 안찬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DVD 초기 시절의 데모 영화로서의 명성이 있었지만
이번 4K 버전은 개인적으론 그 정도까진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거친 필름의 질감의 영상과 초반 오마하 해변의 생생한 현장감을 담은 음향을 4K 시대에 감상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영화의 팬이라면 소장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반응형'영화 및 영상물 > 블루레이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스 짐머 비엔나 콘서트 영화 라이브 (The World of Hans Zimmer - live Hollywood in Vienna Bluray REVIEW) 블루레이 관람 후기 (0) 2021.12.12 4K UHD 블루레이(Bluray)는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기 (0) 2021.11.10 크루엘라 블루레이 구매, 감상 후기 (Cruella Blu-ray REVIEW) (0) 2021.09.19 아키라 (AKIRA) 4K UHD 블루레이 구매 Blu-ray REVIEW (0) 2021.08.20 고질라 4K 블루레이 후기 (Godzilla UHD Bluray review) (0) 2021.07.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