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울에 다시 그루브코스터가 작동한다? 수유역 아케이드 비전(ARCADE VISION) 오락실 방문기
    게임 플레이/아케이드 + 리듬게임 2026. 2. 6. 00:09
    반응형

    안녕하세요, 실버입니다.

    제가 오랫동안 즐겨하던 리듬게임인 그루브코스터. 

    다른 코나미의 비마니 계열 리듬게임이나 세가의 마이마이 시리즈에 비해서 널리 알려지지도 못했고, 국내의 경우 총 10대도 안되는 수준으로 보급율이 상당히 낮았던 타이토의 리듬게임이었습니다. 아케이드 오락기의 경우 2024년 4월 1일에 온라인 서비스가 종료가 되었고, 모바일 게임의 경우 2025년 3월 31일 부로 공식적인 지원이 종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케이드기기는 현재 모든 곡이 해금이 된 오프라인 로컬모드로 가동 중인데요. 한 때 서울의 노원, 부산의 게임디 오락실에서만 가동이 되었다가 노원쪽의 기체가 오락실 폐점과 함께 가동을 멈추게 되었고 오랫동안 국내에서 그루브코스터 아케이드 기기를 플레이하기 위해선 부산 경성대의 게임디 오락실까지 가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달 1월 중순에 갑자기 뜬금없이 노원쪽에서 가동하던 그루브코스터 아케이드 기기가 수유에 새로 생기는 오락실로 이전해서 다시 가동한다는 소식이 들려 왔고, 드디어 2월 2일부터 이 오락실이 정식으로 영업을 시작하며 그루브코스터 아케이드 기기를 서울 및 수도권지역에서 다시 만나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소식을 놓칠 수 없었기에 2월 3일에 이 오락실에 찾아갔습니다.

     

    서울지하철 4호선 수유역 5번 출구(현재 26년 2월 기준으로 5번 출구는 공사중이라 6번 출구로 나와서 뒤로 돌아 가야 합니다.)쪽에서 수유사거리로 오면 길 건너에 메가커피가 입점한 신축 건물이 있는데요. 이 곳에 아케이드 비전이라는 오락실이 있습니다. 

    이 오락실은 지하 1층에 있기에 계단이나 엘레베이터를 타고 내려오시면 됩니다. 

     

    아케이드 비전 오락실입니다.

    리듬게임 전문 오락실로 개업을 했는데요.

    일요일부터 수요일까지는 오전 9시부터 밤 11시 59분까지.

    목요일부터 토요일까지는 오전 9시부터 다음 날 새벽 4시까지 밤샘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입구에 영업시간이 적혀 있습니다. 

     

     

    전체적인 내부 분위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게 이 오락실의 절반 정도의 모습인데요.

    입고된 기기는 그루브코스터 아케이드 기기 외에 사운드볼텍스 발키리 모델 2대, 마이마이 디럭스 기체 6대, 구기체 1대, 츄니즘 2대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단조로운 기체 구성이면서 전체적인 느낌이 뭔가 무인 오락실같은 느낌인데요. 실제로 사무실이나 카운터는 없고 상주하고 있는 직원도 없습니다. 동전교환기, 지폐교환기 정도만 있고 휴대폰을 충전할 수 있는 책상이나 짐을 올려둘 수 있는 책상, 바구니, 휴식용 의자가 구비된 정도입니다. 음료 자판기도 없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그루브코스터 아케이드 기기는 가장 안쪽 구석에 위치해 있습니다. 

    노원에서 온 기체로 추정됩니다. 

    로컬플레이로 가동중인 모습입니다.

    아케이드 기기를 마지막으로 한 게 부산에서 작년 봄 쯤이었으니 거의 1년만에 다시 보는 기체입니다. 

    아직 실력 다 안죽은 느낌이지만

    나이를 먹어서인지 아주 열심히 했던 10년 전에 비하면 체력적으로 부담이 되었습니다. 옛날엔 어떻게 밤샘을 하면서까지 2시간 내내 버튼을 두드리며 플레이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3코인 연속으로 플레이하면 힘든 느낌이 나는데 말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플레이를 하고 결과창이 뜨는걸 기다렸는데 갑자기 I/O 에러창이 뜹니다.

    사실 전원을 끄고 재기동을 하면 어지간하면 해결 할 수 있는 문제인데, 문제는 상주하는 직원이 없다보니 즉각적인 고장 상황에 대한 대응이 어렵다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일단 이 날은 그래도 건물 관리자께서 주변에 계셔서 고장이 난 상황을 이야기 했고 재기동을 거쳐서 정상적으로 다시 작동하게 되었는데요. 아무래도 그루브코스터 기기 자체가 좀 여러모로 예민한 면이 있다 보니 이런 에러가 자주 날 것 같습니다. 

    간만에 서울에서 다시 그루브코스터 아케이드 기기가 작동하는 모습을 보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아무튼 그루브코스터 아케이드가 다시 가동하고 있는 수유의 아케이드 비전 오락실에 갔다온 후기였습니다. 더 자주 플레이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