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9 블로그 리뉴얼 - 반응형 스킨과 반응형 애드센스 적용.
    일상 2019. 1. 10. 05:31
    반응형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했습니다.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2013년쯤에 한 번 스킨을 바꾸고 난 뒤

    6년동안 똑같은 스킨으로만 꾸리다가 이번에 리뉴얼을 했습니다.

    말은 거창하게 리뉴얼했다고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 스킨을 적용한 것뿐입니다.




    이전 스킨일때와는 달리 홈 화면으로 접속 시 글을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뜹니다.



    하지만 상당히 깔끔하고 포스팅 내용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이번 스킨은 반응형스킨으로 적용하였고,

    애드센스도 여기에 맞춰서 새로운 광고 단위를 적용했습니다.

     

     

    1. 반응형이란?

    장황한 사전적인 정의는 따로 있지만 쉽게 간략히 말하자면

    기기의 화면에 맞게 구성되는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전엔 데스크탑 pc로 인터넷 웹 사이트를 들어갔지만,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보급으로 인해 다양한 기기들이 웹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문제는 기존의 웹 사이트들은 정해진 픽셀 단위로 디자인이 되어 있어

    다양한 화면 크기의 기기들에 항상 일정하게 맞지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패드나 데스크탑에선 한 번에 볼 수 있는 내용들을

    스마트폰은 상,하 뿐만 아니라 좌우까지 드래그하며 글을 읽어야 하지요.

    그러나 반응형은 자동적으로 기기의 크기에 맞춰 디자인이 달라지므로

    각각의 기기에 최적화된 상태로 사이트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리뉴얼을 하게 된 이유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애드센스입니다.

    애드센스의 광고가 어느 순간부터 아예 대놓고 누락이 되었습니다.

    초기엔 단순히 크롬만의 문제인가생각했지만 제가 작업하는 PC뿐만 아니라

    아이패드에 있는 사파리에서도 광고가 누락되는 것을 보고

    단순한 문제는 아니구나 싶어서 본격적으로 손을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애드센스만 재정비하자 하는 생각으로 임했는데

    작업할수록 블로그도 그냥 바꿔야겠다싶어서 싹 다 리뉴얼을 했습니다.

     

     

    3. 반응형 애드센스

    기존의 250x250728x90 의 누락이 심해지자

    아예 새로운 광고 단위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최적의 광고 단위를 무엇인지 조사하면서 알게 된 것인데

    처음 애드센스를 시작했을 때와 다르게

    많은 이용자분들이 효과가 있다고 하는 광고 단위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다른 블로그 글들을 참조해 본 결과

    지금은 반응형이 수익성이 좋은 편이라고 해서 저도 반응형으로 적용했습니다.

    이전의 스킨은 pc, 아이패드까지는 괜찮았지만 스마트폰 단위에서는

    화면이 작아지면서 광고가 화면을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히 커졌었습니다.

    하지만 반응형은 자동적으로 기기에 맞게 광고를 온전한 형태의 크기로 게재합니다.

     

    또 다른 이유는 반응형 광고단위가 포스팅 내용을 파악하여

    내용에 맞는 키워드를 제시하는 광고도 게재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기존의 이미지형 광고들은 작성된 글과 상당히 동떨어진 광고들이 많이 나왔었는데

    반응형은 그런 광고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하는 글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글들을 참고하여 기존 광고단위는 내리고 반응형 애드센스로 바꿨습니다.

     

     

    4. 반응형 스킨

    위에도 적었듯이 기존의 스킨은 고정된 형태였지만 포스팅 되는 글,

    , 내용 부분의 영역이 좁아서 큰 데스크탑 pc화면으로 접속해도,

    태블릿pc로 접속해도 한 화면에 다 표시가 됩니다.

    다만 스마트폰은 화면이 작아서 좌우로도 드래그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전 스킨의 경우 pc와 달리 모바일용 웹 스킨을 적용했고,

    모바일로 접속 시 강제로 모바일 웹 페이지로 넘어가는 설정을 걸어두었습니다.


    이전의 블로그 스킨. 실제로 글자가 있는 영역이 센터에 몰려 있어서 

    데스크탑 pc와 태블릿 pc로 접속시엔 한 화면에 뜨기는 합니다만

    본문의 포스팅 내용이 잘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페이지 관리를 하니까 애드센스를 비롯하여 블로그 태그 등이

    아예 모바일 따로, PC용 따로 완전히 따로 놀아서

    블로그 관리나 통계를 보는 것, 애드센스로 어떤 무언가를 적용하기가 까다로웠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PC용 화면, 모바일용 화면 따로 설정하지 않고

    둘 다 기기에 맞게 최적의 형태로 표시되는 반응형 스킨으로 통일, 적용했습니다.

     

     

    5. 바꾼 소감

    일단 사이트에 본문 포스팅만 나와있고 그 외의 나머지 메뉴나

    댓글창은 전부 구석에 위치하거나 숨겨져 있어서 깔끔해졌습니다.

    이전 스킨의 경우 좌 우에 있는 메뉴는 난잡하고

    본문의 글도 글자들이 죄다 조그마한 크기여서 눈에 잘 안 들어왔지만

    이번엔 비교적 잘 들어오는 편입니다.

    제 기준으로 이번 리뉴얼한 블로그의 모습은 맘에 듭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애드센스의 수익이 어떻게 변할지가 문제입니다.

    아직까지는 반응형으로 바꾸고 난 뒤 특별한 점은 없습니다만

    점차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랄 뿐입니다.

     

    이상으로 블로그 리뉴얼을 한 글이었습니다.

    블로그 리뉴얼 이후 추가적으로 특이사항이 있으면 글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좋은 글을 작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