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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로그 개설 10주년, 50만 방문자 기념 - 2탄 애드센스 수익 소소한 팁 정리
    정보 2020. 9. 15. 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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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년,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10년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올 해 누적 방문자 수 5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두 가지의 일을 기념하는 의미로 2편의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지난 글에선 간단하게 이 블로그의 역사를 간단히 요약해서 여러분께 알려드렸는데요,

    이번 글에선 제가 10년여의 시간동안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착오도, 절정도, 시련도, 재활도 거치며 블로그 운영과 동시에

    애드센스 수익 증대로 이어지는 요인을 정리해 봤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소감이지만,

    아마 다른 분들께서도 공감하시거나,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1. 블로그 포스팅은 꾸준히, 성실하게

    자칭 월 백 만원 대 이상의 수익을 얻는다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11포스팅입니다. 계속 꾸준히 글을 작성하여 많은 방문자를 확보하는 것,

    이것이 블로그 운영과 동시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기초입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직장 생활을 하고 있다 보니  체력적으로, 시간적으로 여유가 잘 안 생겨서 지킬 수 없는 조건입니다. (제 경우, 보통 블로그 글 하나 작성할 때 타자 입력만 한 시간 이상이 걸립니다.

    소재 선정하고 정보 전달을 위한 글 구성은 그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저처럼 부업의 개념으로 운영하신다면, 나름의 주기를 정하고 글을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3, 5일에 한 번 등)

     

     

    2. 일상보다는 정보 전달글 위주로.

    아까 위에서도 언급했듯,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유명인이나, 연예인, 공인이 아닌 이상

    그 누구도 여러분의 단순한 일상은 궁금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가 어느 카페를 가려고 하는데 이 카페가 어떤 지 궁금해서 후기를 검색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단순한 일상글이 아니라 정보 전달과 소감 등을 같이 섞어 주면 다른 사람들의 궁금증 해결과 공감을 같이 불러일으킬 수 있고,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들이 다른 주변인들에게 공유하는 등 연쇄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작성 할 때 나만 아는 독특한 정보이거나, 모두가 궁금해 하는 트렌드한 정보이거나 이 두 가지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정보글의 시리즈화 (연재)

    잘 작성된 정보 전달글을 시리즈로 묶어 연재하는 방식으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부산에 있는 돼지 국밥집을 소재로 지역마다 여러 글을 작성한다고 합시다. 연재한 정보 글 중 어느 한 글에 우연히 접한 방문자는 그 글을 읽고 다른 시리즈 글로 넘어가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한 블로그 안에서 다른 글로 오랫동안 붙잡아 놓는다면, 블로그 방문 시간도 늘고, 애드센스의 광고 노출 시간도 그만큼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최대한 블로그 내에서 많은 클릭과 노출을 하게 되는 것이죠.

     

     

    4. 반응형 스킨은 필수다.

    2013~14년도 까지만 해도 애드센스는 데스크탑이 모바일보다 광고 단가가 보통 10배 정도 비쌌습니다. 쉽게 말해서 같은 클릭 한 번이어도 모바일은 데스크탑의 10퍼센트 정도의 수익밖에 주지 못했다는 것이죠.

    하지만 스마트폰이 점점 보급되면서 이젠 모바일 접속자 수가 데스크탑 접속자를 훨씬 압도합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역시 이런 급증하는 모바일 유저에 맞춰 광고 수익 체계를 오랫동안 구축했습니다.

    반응형 스킨은 여기에 수많은 스마트폰 기종의 화면에 맞춰 사이트의 글과 이미지, 광고 배치를 최적의 조건으로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똑같은 글인데 아이폰에선 잘 배치가 되어 있는데 안드로이드 폰에선 엉뚱한 위치, 크기의 광고가 있다면 수익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와 애드센스를 반응형 스킨으로 적용하여 방문자가 모바일 기기 어느 기종으로 접속하든 최적의 배치로 글을 읽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기타

     

    첫 번째,

    개인적으로 저는 애드센스 이외의 광고 서비스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예전 국내의 한 서비스를 같이 사용하다가 국내의 서비스가 망하고 나서

    국내 광고 서비스용으로 작성한 코드가 구글 크롬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악성코드로 인식하여 한동안 블로그 방문자를 막았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수익이 한 때 급감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국내에선 애드센스만큼 수익 단가가 높은 서비스가 아직은 없습니다.

     

    두 번째,

    티스토리가 카카오의 자회사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비록 카카오가 네이버에 비해 이용자도, 점유율도 낮지만,

    그래도 국내 2위의 포털 사이트라는 점을 잘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양질의 글을 작성하여 포털 사이트 메인에 노출되는 일이 가끔 있습니다.

    그렇게 인기있는 소재는 아니지만, 그래도 포털 메인에 노출 된 것만으로

    하루에 방문자 수가 급격히 증가합니다.

    블로그 글 작성 시 목표가 마땅히 없다면,

    다음 카카오 포털 메인 페이지 노출을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외에 블로그+광고 수익을 전업으로 하신다면

    키워드설정까지 하나하나 목표로 하여 작성을 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여기까지는 아직 제가 시도한 적이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제가 설명드리지 못합니다.

     

    이렇게 제가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블로그 운영과 애드센스 수익에 관한 팁을

    나름 간단하게 작성한다고 했는데도 꽤 장문의 글이 나왔습니다.

    그만큼 하나하나가 쉽지 않고 많은 계산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더 수익을 받는 주기를 단축시켜서 한 달에 한 번씩 수익을 수령하는 단계까지 쭉 이어 나가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제 블로그 많이 찾아와 주시고, 더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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