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덱입문... 1주차.. 스텝업 정리.게임 플레이/아케이드 + 리듬게임 2013. 6. 29. 03:38반응형
구월 펀잇에서 투덱을 처음 경험하고
대기가 너무 많자 호기심에 금성에 가보았지요.
금성..
집에서 구월동보다 더 가까워서 충격! 집문에서 오락실까지 30분 이내...!
아무튼.
저는 투덱을 이번 정발과 함께 처음 접했어요.
천원이라고 하는데 천원이 아깝지 않았어요..(뭐 옛날엔 삼국지 대전은 한 판에 2500...)
(입문했는데 하고 나면 그렇게 열심히 해오던 유비트가 슬슬 질려가요..ㄷㄷ)
올드비, 존잘플레이어가 아니므로 그냥 지금까지의 과정을 이야기 해볼게요.
투덱은 우리가 그동안 접했던 터치류(예를 들자면 유비트나 리플렉...) 게임과 다르게 설정이 매우매우 복잡해요. 처음부터 그러하기도 하고... 그래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고자 해요.
(사실 오락실에서도 이건 이거고 저건 저거다 라고 쓰여있지만 뒤에 있는 엄청난 대기열에 부담이 되어 글이 안보이죠...)
-내 차례가 왔다!
1. 카드 찍고 돈을 넣는다.
2. START 버튼을 누른다. 싱글 플레이가 뜰 때까지.
-그 다음
그 다음은 모드를 설정하는건데 총 4가지가 뜹니다.
(여기서부턴 선택은 7개의 건반 중 아래껄로 하는겁니다.)
스텝업 / 스탠다드 / 단위인정 / 프리.
1. 스텝업
스텝업은 말 그대로 처음 투덱을 입문한 사람들을 위한 겁니다.
여기서도 난이도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총 5가지가 뜹니다. 맨 왼쪽이 가장 쉬운거고 오른쪽이 가장 어려운 난이도가 뜹니다.
그런데 스텝업을 굳이 왜 하느냐는 거죠.
입문자용 주제에 왜 1렙부터 10렙도 넘는게 있냐는건데
스텝업은 쿠프로(투덱에서의 아바타 같은 개념입니다.)를 꾸미기 위해서 존재하는 겁니다.
(물론 실력을 늘린다는게 주이지만..)
그리고 아무리 페일이 떠도 3스테이지를 보장하죠. 스탠다드와는 다르게! 무조건!
다섯가지의 난이도 중 하나의 난이도를 선택하면 맨 처음 1학년 4월달에 쿠프로가 서있습니다.
(스텝업은 일단 학교를 다녀서 졸업한다는 의미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본은 새 학년이 4월에 시작됩니다...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쿠프로가 서있고 이제 곡 목록이 떠있습니다.
저는 정말 초보이기때문에 맨 왼쪽 가장 쉬움으로 스텝업을 시작했는데요 레벨 1,2짜리 곡이 별로 없고 초록색 한자들이 있는데 초록색 한자들의 난이도는 레벨 1보다 낮습니다.
투덱의 곡 목록은 폴더 - 곡 이렇게 상부, 하부 구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맨 처음 목록이 뜰 때 곡단위로 뜨는데요 여기서 7개의 건반 중 위의 3개 중 아무거나 누르면 상위 개념인 폴더 단위로 넘어가고 아래 4개 건반 중 아무거나 누르면 다시 폴더에서 하위 개념인 곡 목록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곡 단위 목록에서 아래쪽 4개 중 아무거나 또 건드리면 그 곡으로 선택이 됩니다.
스크래치로 돌려서 맘에 드는걸 선택하는 겁니다.
그리고 곡 선택할 때 버튼의 판정선이나 판정 상태, 오토 스크래치 등의 설정을 하려면 스타트 버튼을 누르신 후 자신의 입맛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사실 초보이면서 일본어를 못하는 관계로 저는 여길 잘 못건드리겠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곡을 선택하고 나면 본 게임으로 들어갑니다.
비트매니아 투디엑스는 음악이 연주되기 전에 스피드 조절이 가능합니다. 팝픈처럼 배속이 붙는 그런 개념인데 START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7개의 건반 중 위 3개는 배속 증가, 아래 4개는 배속 감소입니다.
이렇게 한 곡이 끝나게 되면 스텝업 모드에서 두 종류의 종이가 생깁니다.
하나는 세 개의 도장을 찍는 종이인데요. 만약 이 종이가 나타나면 3번 클리어를 해야지 다음 달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마치 중간 기말고사 비슷한겁니다.)
또 옆에는 9칸 짜리 종이가 있는데 이건 스텝업에서 플레이를 했던 곡, 그러니까 복습곡을 플레이하면 된다는 것이죠. 녹색 타이틀곡을 누르면 (아마 폴더일겁니다.) 이전에 플레이했던 복습곡들이 쫙 나온다고 하네요. 여기서 클리어를 하게 되면 도장이 차오른다고 합니다.
이 9칸은 나중에 쿠프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스텝업 3곡을 다 했다.
근데 뭔가 나오고 선택을 하더니 공격을 하더라?
이것은 우리들의 우주전쟁이라는 건데요. 트리코로 안에서는 3가지(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해금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그 중에서 노란색 이벤트인 우리들의 우주전쟁인데요.
맨 처음에 투덱에 이어뮤를 등록했을때 그 곳의 오락실 이름이 뜨면서 등록 여부를 물어보았을 겁니다.
이 우주전쟁 이벤트는 플레이어 개인의 해금이벤트가 아니라 오락실 점포간의 이벤트입니다.
자신이 등록해서 소속된 오락실을 해금시키는건데요. 이때는 어느 곳에서 투덱을 하던지 간에 자신이 등록한 오락실만 해금이 진행됩니다.
(등록된 오락실을 바꾸려면 투덱을 열 판 정도 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이래서 사람 많은 오락실에 일부러 가는가봅니다...)
이 외에도 투덱은 리플렉과 글라스, 그리고 문제의 카페 데 트란 이벤트도 진행이 됩니다.
(특히 카페 데 트란의 경우 투덱 한 번 플레이시 유비트 소서 열 번 플레이 한 만큼의 해금이 진행된다고 하더라구요.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아무튼 이렇게 해서 제가 플레이하는 스텝업 모드에 대해 아는 범위 내에서 한 번 정리해보았습니다.
두서없지만 그래도 플레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게임 플레이 > 아케이드 + 리듬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30630. 오늘의 투덱 및 유비트 (0) 2013.06.30 인천 금성 오락실. - 한 번 오면 놀랄걸! (0) 2013.06.29 20130625 인천투덱과 그 외의 근황. (0) 2013.06.25 인천 펀잇. (0) 2013.06.21 구월동 펀잇. (0) 2013.06.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