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1 더 무비 4k 블루레이 감상 후기 (F1 The Movie 4K UHD Blu-ray REVIEW)영화 및 영상물/블루레이 후기 2025. 10. 25. 01:16반응형
안녕하세요, 실버입니다.
올 해 제가 재밌게 본 개봉작 중 하나인 F1 더 무비의 4K 블루레이가 이번 주에 정식 출시가 되었습니다.
9월 중순에 예약 구매가 진행이 되었고 10월 23일부터 배송이 되었고 yes24에서 구매한 저는 다른 구매처보다 하루 늦게 배송을 받았습니다.
F1 더 무비는 탑건 매버릭의 조셉 코신스키 감독의 신작이었지요.
영화에 대한 후기는 이전에 작성한 글을 보시면 되겠고, 이번 글은 철저하게 블루레이 타이틀에 대한 후기입니다.
https://creativesilver.tistory.com/413467
F1 더 무비 인천 아이맥스 레이저 관람 후기 (F1 The Movie IMAX LASER CoLa REVIEW)
안녕하세요, 실버입니다.이번에 관람한 영화는 탑건 매버릭의 감독인 조셉 코신스키의 신작 F1 더 무비입니다.전세계적으로 2025년 6월 25일에 정식 개봉하지만, 특수관들을 중심으로 하루 전날인
creativesilver.tistory.com
사실 극장에서 매우 재밌게 봤고, 또 탑건 매버릭처럼 극장용 영화로서 화질과 음향의 출력이 정말 대단했었습니다.
돌비시네마, 아이맥스, 4DX 모든 포맷으로 봤었는데 각각의 포맷별로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보기드문 극장 맞춤형 작품이었지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탑건 매버릭때처럼 굉장히 퍼포먼스가 좋은 블루레이 타이틀이 나오리라 기대감을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기대감을 안고 수령하자마자 바로 재생을 했습니다.


이번 타이틀은 브래드피트 스틸북 버전으로 구매했습니다.

안에는 디스크 2장이 동봉이 되어 있습니다.

최고 포맷으로는 영상 HDR포맷은 돌비비전, 음향으로는 돌비 애트모스 포맷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먼저 영상 화질부터 이야기하자면, 당연히 4K 블루레이인만큼 해상도가 높고 선명하고 깔끔한 고화질인건 당연한데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색감이 정말 다양하고 선명하고 진하고 다채롭게 영상이 재생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돌비시네마에서 봤을 때보다 더 색감이 다채롭다고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특히 서킷 위에서 경주를 펼치는 장면에서 각 팀들간의 팀 색상 (대표적으로 페라리의 빨간 색)들과 트랙 위에서의 레이싱 카들의 다양한 색상, 관중들의 옷 색상 등이 이렇게 색상이 다양했었나? 싶을 정도로 다채로운 색감이 표현됩니다.
다만 영상 부문에서 아쉬운 점은 이 작품이 극장에서 아이맥스 포맷으로 상영이 되었을 때는 전 분량이 1.9:1 아이맥스 디지털 전용 화면비로 영사가 되었는데, 블루레이에선 아이맥스 전용비가 아닌 일반 시네마스코프 비율로 영상이 수록된 점이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음향의 경우는 듄 파트2 후기에서 이야기했듯 재생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다만 듄 파트2의 경우는 서브우퍼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감상에 꽤 큰 차이를 주는 경우였는데 이번 타이틀의 경우는 블루레이를 감상할 환경, 홈시어터 환경에서 애트모스 음향 출력 채널, 스피커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만족스러운 음향을 즐길 수 있는 쪽의 난이도, 장벽이 있는 편입니다.
저희 집 거실에 구축한 음향 환경은 5.1.2채널인데 9채널, 11채널 정도로 구현이 된다면 더 실감나는 음향을 감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체로 레이싱 장면에서 중계진의 마이크 음성은 윗쪽에서, 팀 보이스는 프론트에서 좁고 강하게 쏘는 느낌이며, 레이싱 차가 달리는 소리는 평면 서라운드를 골고루 활용하는 식으로 나옵니다. 그러니까 '어느 소리가 어느 영역, 위치에 맺히는지, 그리고 그게 깔끔하게 구분이 되는가'가 주된 음향 감상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주로 지상 위의 레이싱이 주가 되는 내용이다보니 애트모스의 모든 채널, 특히 윗부분까지 고루고루 풍족하게 출력되지 않는 느낌입니다.
또 아쉬운 점은 전체적인 소리 출력의 크기가 최근에 워너에서 출시한 레퍼런스급이라고 불리는 타이틀들에 비해 좀 작은 편입니다. 테넷의 경우 평균적인 볼륨크기 50에서 한 -10정도 줄였고, 듄 파트2는 -5정도 줄였다면, 이번 타이틀의 경우는 +5 이상을 해야 극장에서 느꼈던 출력을 미약하게나마 느낄 수 있습니다. 몇 년 전(특히 코로나19가 유행하던 시기)에 비해 워너에서 출시하는 블루레이들의 소리 출력 자체가 좀 줄어든 느낌입니다. 이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레퍼런스라고 하기엔 살짝 아쉬운 준레퍼런스급의 타이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화질은 좋은데 음향이 충분한 감상 환경이 갖춰지지 않으면 조금 제대로 즐기기 힘들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조건 레퍼런스급의 퍼포먼스를 선보여줄거라고 확신하고 있었는데 살짝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래도 재밌는 작품이고, 전반적인 퍼포먼스는 좋은 편이라 이번 작품 타이틀 하나 집에 소장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반응형'영화 및 영상물 > 블루레이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년 정발 블루레이 감상 후기 - 2025년 최고의 영화 블루레이 타이틀은? (0) 2026.01.03 미션임파서블: 파이널 레코닝 4K 블루레이 감상후기 (Mission: Impossible – The Final Reckoning Blu-ray) (1) 2025.10.27 F1 더 무비 4K UHD 블루레이 9월 18일 목요일 프리오더 예정! (1) 2025.09.16 더 퍼스트 슬램덩크 4K 블루레이 감상 후기 (The First SlamDunk 4K UHD Blu-ray REVIEW) (9) 2025.08.05 미키17 4k 블루레이 감상 후기 (MICKEY17 4K UHD Blu-Ray Review) (3) 2025.06.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