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키드: 포 굿 돌비시네마 VS 아이맥스 레이저 비교 관람 후기 (Wicked: For Good - Dolby Cinema VS IMAX LASER Comparison Review)영화 및 영상물/상영작 포맷 비교 2025. 11. 19. 23:56반응형
안녕하세요, 실버입니다.
지난 11월 19일 한국에서 전세계 최초 개봉한 위키드 영화의 속편인 위키드 포 굿.
개봉일에 먼저 돌비시네마로 관람을 하고 영화 후기를 작성했었습니다.
https://creativesilver.tistory.com/413542
위키드: 포 굿 송도 돌비시네마, 송돌비 관람 후기 (Wicked: For Good Dolbycinema Review)
안녕하세요, 실버입니다.이번에 관람한 영화는 2025년 11월 19일 수요일 대한민국에 최초 개봉한 위키드 영화의 파트2, 위키드 포 굿 입니다.위키드 파트1이 개봉한 지 1년이 지난 뒤에 이번 후속편
creativesilver.tistory.com
개봉일에 먼저 돌비시네마로 관람을 하고, 뒤이어서 아이맥스 레이저로 2회차 관람했습니다.
이번 작품 관람을 아이맥스 레이저와 돌비시네마 중 어떤 포맷으로 할 지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될만한 비교후기를 작성해봅니다.
[들어가기 앞서]
전작과 마찬가지로 이번 작품 역시 뮤지컬 장르의 영화치고 음향이 그렇게 강력한 출력을 내뿜지 않고,
또 방향성이 있다기보단 정면에서 뿜어져 나오는 소리가 거의 주를 이루고 있어 작품성과 별개로 개인적으로 극장에서의 퍼포먼스가 기대에 비해 좀 아쉬운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돌비시네마]
개인적으로 전작은 돌비시네마가 약간 더 나은 관람 환경을 제공해서 1회차를 먼저 돌비시네마로 관람했습니다.
영상 면에서는 아주 미세하게 아이맥스보단 색감이 풍부하고 선명도가 선명한 느낌이었습니다.
음향의 경우 각각의 소리들이 채널별로 정확하고 깔끔하게 구분이 되어 소리가 출력이 되는 모습입니다.
다만 공간음향이 그렇게 크게 부각이 되지 않았다는 점에선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아이맥스]
영상 면에서는 돌비시네마와 비교하면 영상 속 피사체들의 경계들의 선명함이 살짝 뿌옇게 보이고 색감도 아주 미세하게 물빠진 느낌이 듭니다. 그렇지만 음향 면에서는 저음역대가 정말 풍족하게 나오는데요. 이 저음역대가 단단하게 받쳐주고 뮤지컬 스코어가 나오는 장면에서는 이 단단한 저음역대를 기반으로 화려한 소리들이 올라간 형태로 출력이 되는데 듣는 입장에선 풍족하고 두께가 두꺼운 느낌의 소리라 개인적으로는 아이맥스쪽의 음향이 좀 더 취향에 맞았습니다.
[결론]
영상은 돌비시네마의 약우세판정.
음향은 극렬한 취향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음역대 중심으로 두텁고 탄탄한 뮤지컬 합창을 원하는지, 아니면 깔끔하게 각각의 소리의 비교적 정확한 표현을 선호하는지 그 정도의 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전작에 이어 이번 작품도 장르에 비해 그렇게 출력이 센 편이 아니라 특출나게 어느 특수관 포맷에서 극대화된다는 느낌이 없었기에 그냥 둘 중 가까운 곳에 위치한 포맷 아무데나 가셔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같은 레이저 영사기를 쓰는 아이맥스 레이저나 돌비시네마 사이에서의 비교하는게 유효하고 제논 디지털 램프를 사용하는 아이맥스관은 위에서 언급한 두 포맷에 비해 한 등급 낮은 퍼포먼스를 선사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근처에 있는 곳이 제논 디지털 아이맥스밖에 없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지가 되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글에서 비교 대상으로 삼은 돌비시네마는 인천 송도 메가박스 돌비시네마관이고, 아이맥스관의 경우는 인천 아이맥스관입니다. 두 군데 다 인천에서 관람했다는 점을 고려하여 글을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위키드 포 굿의 아이맥스 레이저와 돌비시네마 포맷을 비교한 후기였습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영화 및 영상물 > 상영작 포맷 비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토피아2, 돌비시네마 vs 아이맥스 포맷 비교 (Zootopia 2, Dolby Cinema VS IMAX) (0) 2025.12.07 주토피아2, 12월 4일부터 돌비시네마 포맷 상영 예정! (0) 2025.12.02 극장판 체인소 맨: 레제편 아이맥스 레이저 관람 후기 (Chainsaw Man - The Movie: Reze Arc IMAX REVIEW) (1) 2025.09.26 아바타 물의 길 재개봉 확정 - 아바타 시리즈 3D는 돌비시네마 추천 (0) 2025.09.04 귀칼 극장판 무한성 (Kimetsu No Yaiba The Movie: Infinity Castle) IMAX VS Dolbycinema (4) 2025.08.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