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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TX 코레일톡 소소한 예매 꿀팁 – 미리 5호차를 노리자!
    정보 2019. 7. 30.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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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무궁화호 예매 팁( https://creativesilver.tistory.com/631)에 이어서

    KTX 예매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지난달에 부산 여행을 기차로 이용했었는데 서울에서 부산으로 내려갔을 땐 무궁화호,

    부산에서 서울에서 올려왔을 때는 KTX를 이용했었습니다.

    무궁화호는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비용적인 면에서 KTX의 절반이기에 시간만 잘 참으면 열차 예매에 큰 부담이 없지만, KTX는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부담이 꽤 큰 편이지요. 그래서 제가 예매를 하면서 듣고 도움이 된 부분을 여러분께도 공유하고 싶어서 작성해봅니다.

     

    -최대 30퍼센트 할인을 노려보자

    서울 부산 간 경부선 KTX는 보통 2시간 40분이 소요되고 비용은 59,800원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운행 시간표는 크게 여기서 벗어나지 않고 가끔 시간이 추가되고 비용이 저렴해지는 구포 경유, 수원 경유도 있습니다. 하지만 더 저렴하게 예매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코레일톡의 열차 예매는 탑승일로부터 한 달 전부터 열리는데, 수요가 적은 아침이나 늦은 밤 시간대의 열차를 미리 예매 할 경우 최대 30퍼센트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예매가 가능합니다.

    최대 30퍼센트 할인되는 경우 4만원 초반까지 가격이 떨어집니다. 명확한 일정이 있다면 미리 예매하는 것을 노려보시기 바랍니다.

     

     

    -5호차를 노려보자! (초기 열차에 한함)

    KTX는 비싸다는 것 외에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좁은 좌석 간격, 역방향 좌석 등이 있지요.

    이런 분들에겐 5호차를 예매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원래 KTX5호차는 특실로 운행되던 열차 칸이었습니다.

    그런데 2017년에서 2018년으로 넘어오면서 5호차가 일반 열차칸으로 변경, 개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x1배열에서 2x2로 개조되며 여러 장점이 생겼습니다.

     

    특실이었던 5호차는 모든 좌석이 순방향입니다. 저 멀리 문은 중앙이 아닌 한쪽에 쏠려있습니다.
    특실이었던 5호차에서 좌석만 변경된 것이기 때문에 TV역시 4대가 있습니다. 다만 음성을 들을 수 없습니다.

     

    1. 모든 좌석이 순방향

    원래 특실은 전 좌석이 순방향이었는데 일반 열차로 개조가 되어 새로 좌석을 추가했습니다.

    초기형 열차들의 좌석이 아닌 회전이 가능한 산천 열차의 좌석이기 때문에

    5호차 내부의 좌석은 전부 순방향입니다.

     

     

    2. 비교적 넓은 좌석 간격

    순방향, 역방향 고정이 되어 있는 ktx 일반 열차 좌석은 15열이지만,

    회전이 가능한 좌석으로 바꾸면서 총 14열의 좌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일반 칸에 비해 조금 좌석 간격이 넓어졌습니다.

     

    기둥마다 전기 콘센트가 위치해있고, usb포트가 있습니다.

     

    3. 기둥에 설치된 전기 콘센트 사용

    가장 큰 장점은 기둥마다 전기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특실에서 일반 열차 칸으로 변경할 때 원래 시설은 놔두고 좌석만 바꾸었습니다.

    원래 특실은 전 좌석 콘센트 사용이 가능했었기 때문에 5호차에선 일반 칸이지만

    다른 칸에 비해서 전기 콘센트 사용이 더 용이합니다.

     

    *주의 사항

    1.

    4호차~5호차로 넘어갈 때 한쪽 좌석은 한 개 밖에 없습니다.

    기존 특실이 2x1이기 때문에 중앙 문이 한 쪽으로 치우쳐 있기 때문인데

    일반실 2x2 배열로 바꾸면서 입장에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맨 앞 줄은 2x1 배열로 되어 있습니다.

     

    2.

    5호차~6호차 사이의 13, 14열은 경사가 있습니다. 부산에서 서울로 갈 땐 큰 문제는 없지만

    서울에서 부산으로 내려가는 하행열차의 경우 시내버스에서 바퀴 위의 좌석에 앉는 것처럼 발이 닿는 바닥이 좀 더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호차에서 6호차로 넘어가는 부분, 13,14번째열은 보이는 것처럼 경사가 있습니다.

     

    비용을 할인받고 예매하는 것은 많은 분들께서 아시지만, 일반 열차 칸으로 개조된 5호차에 대해선 아직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KTX 이용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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