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봉 D-1 참고용] 현재까지 알려진 아바타 2편 물의 길의 상영 포맷 정리영화 및 영상물/상영작 포맷 비교 2022. 12. 13. 12:45반응형
안녕하세요, 실버입니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신작 아바타 물의 길이 바로 내일 정식 개봉합니다.
13년만의 후속작이라 그런지 많은 분들께서 사전 예매를 하셨고 이미 사전예매량으로만 60만 명을 돌파했다고 하지요.
특히 주요 특별관들의 경우는 매진 행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예매가 열리자마자 바로 좋은 좌석들이 빠져 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특이한 점은 이번 영화의 상영포맷, 상영 스펙이 정말 제각각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지난 번 9월달 1편의 리마스터링 개봉 당시보다도 더 복잡하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주요 특별 상영 포맷이 있는 CGV와 메가박스 고객센터에 문의를 남겨봤습니다.
CGV는 담당 부서에 답변을 기다려야 하므로 영업일 기준 3일~7일 정도 후에 2차 답변을 주겠다는 말을,
메가박스는 지점별로 문의를 해달라고 해서 인천지역의 유일한 MX관이 있는 송도지점에 문의를 따로 했습니다.

일단 현재 ‘한국’한정으로 아바타 물의 길을 원본 수준으로 볼 수 있는 곳은 돌비시네마가 거의 유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영화의 원본 자체가 1.85:1 비율로 4k, HDR, HFR 가변 48프레임인데 이 사양을 그대로 지원 할 수 있는 곳이 현재는 돌비시네마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돌비시네마-
3D, 4K, HDR, HFR(가변 48프레임) 지원
남양주, 대전, 동대구, 안성 - 1.85:1
코엑스 - 2.4:1 (약간의 화면 잘림 있음)
-아이맥스-
용산 아이맥스 (IMAX GT 듀얼 레이저) 1.9:1 추측 / 문의 결과 4K HFR(가변 48프레임) 이라는 글이 올라옴.
압구정, 동탄, 광교 아이맥스 (IMAX 싱글 레이저) - 1.9:1 추측 / 2K 혹은 4K HFR(가변 48프레임)
그 외의 아이맥스 상영관은 상영관별로 포맷이 다를 수 있음.
싱글 레이저 아이맥스 영사기가 비교적 최신형이라 4K HFR이 가능할 수 있다는 썰이 있는 것 같습니다.-메가박스 MX관 (송도지점 피셜)-
2D ATMOS 상영 시 - 2.4:1 / 4K 24프레임
3D ATMOS 상영 시 - 2.4:1 / 2K HFR(가변 48프레임)
-메가박스 일반관 (송도지점 피셜, 다른 극장체인 일반관도 거의 비슷할 것으로 추정)
2D : 2.4:1 / 2K, 일부 4K지원관은 4K 상영 가능 추측, 24프레임
3D : 1.85:1 또는 2.4:1 혼재 추측 / 2K 24프레임, 일부 HFR대응 가능 상영관은 HFR 3D 상영 가능 추측
일단 제가 파악한 정보로는 이 정도로 상영 스펙이 정리가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직접 상영관에서 관람을 하기 전까지는 알 수 없고 일단은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가장 확실하게 상영 스펙을 밝힌 메가박스도 내부 상영 테스트 과정에서 드물게 상황에 따라
최종 상영 포맷이 변경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아무튼 이렇게 현재까지 밝혀진 정보를 토대로 아바타 물의 길 상영 스펙을 나름대로 정리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1편은 3D로 영상업계에 큰 충격을 줬다면, 이번 2편 물의 길은 HFR이 향후 앞으로 영상업계 전반에 널리 보급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듭니다. 과연 2편 물의 길은 어떤 시각적인 쾌감을 줄 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반응형'영화 및 영상물 > 상영작 포맷 비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