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07 - 티스토리 블로그 수난시대 (광고 수익 저하와 네이버 검색 방식의 변화 등)일상 2023. 7. 27. 09:33반응형
안녕하세요, 실버입니다.
10년 넘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학생 시절, 블로그로도 애드센스를 통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에 노력하면서 초대장을 얻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했었지요. 그 이후로 큰 방문자 수 유입과 각 포털 사이트별로 저품질블로그 낙인도 찍혀보기도 하고다양한 일들을 겪었습니다.
지금도 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일상이나 후기, 여러 정보들을 정리하는 목적도 있지만
아무래도 광고 수익 획득이 제 1목표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10여년이 지나고 지금은 여전히 간단하게 취미 이상 부업 미만 정도입니다.
그렇지만 최근의 일들은 좀 블로그 운영에 좀 타격이 컸습니다.
크게 두 가지 일들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티스토리의 자체 광고 부착과 두 번째는 네이버의 검색 방식의 변화입니다.
일단 티스토리에선 지난 6월 27일 자체 광고를 신설했습니다.
즉 광고를 설정한 티스토리 블로그에 한해 기존에 블로그 주인이 부착한 광고 옆에 티스토리측의 자체 광고를 하나 더 부착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점은 주로 가시성이 좋은 본문의 상단 혹은 하단에 부착이 되고, 콘텐츠 가독성과 서비스 품질을 저하시키는 일부 애드센스 광고를 노출시키지 않는다는 점이지요. 다르게 보면 블로그 주인이 부착한 애드센스 광고의 경우 부착 개수 제한을 걸면서 거기에 자신들의 수익으로돌아가는 자체 광고를 건다는 측면에서 문제가 되었지요.
실제로 이 정책이 시행된 지 한 달여가 지난 시점에서 이번 달 26일까지의 수치상으로 비교한다면
지난 6월과 비교해 방문자수는 비슷하지만 실제로 광고 수익은 어느 정도 감소하긴 했습니다.
특히 이번 달의 경우는 7월 초중순에 하루에 1000명 내외의 방문자가 유입이 되었는데 하루 수익이 1달러조차 넘지 못하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블로그에서 발생되는 전체 수익이 이제는 온전히 제 수익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난 것 같습니다. 확실히 체감이 될 정도입니다. 그렇게 수익이 많이 나오는 편이 아니지만 전문적으로, 전업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겐 굉장히 큰 타격이 되리라 느껴졌습니다.
두 번째,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과 구조가 변경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게 좀 더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 구조가 보통은 위에서부터 웹사이트 / VIEW(블로그나 카페) / 지식인 / 이미지순으로 표시가 됩니다. 네이버 쪽의 유입이 많은 제 블로그는 보통 상단쪽 웹사이트 항목에서 노출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네이버 검색 결과가 바뀌었습니다. 대체로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의 경우
해당 키워드 / 키워드+a / 키워드+b / 지식인 / 지도 / 동영상 … 이런 구조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주로 상단에 노출되었던 제 블로그가검색은 되나 거의 페이지 하단에 노출되었습니다. 그동안 네이버쪽에서 많은 유입이 있던 글들에 타격이 꽤 있었습니다.
네이버쪽에서 유입이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솔직히 광고 정책보다 네이버의 검색 구조 방식의 변화가 훨씬 더 큰 영향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광고 정책은 그래도 최근엔 어느정도 회복이 되는 듯한 느낌입니다만 네이버쪽 검색의 경우는 고민을 해보고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그래도 카카오로 연동이 되어 카카오톡 검색을 통한 유입이 있긴 하지만 그렇게 많지는 않고 가끔 메인 페이지에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만 구글쪽으로의 유입자를이끌어 내는 방법을 모색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쪼록 최근 한 달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겪는 일들에 대한 넋두리를 해봤습니다.
저처럼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모든 분들께 격려와 응원을 남겨봅니다.
그리고 더 유익하고 많은 글을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반응형'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카드 MX블랙, 발급 종료 전 발급 신청하기 (1) 2023.08.25 파이널판타지16 OST 앨범 구매 이야기 (0) 2023.08.08 2023/07월의 일상글 - 포카칩 햇감자 등 (0) 2023.07.20 안아줘요 부드라미 신촌 현대백화점 유플렉스 지하 2층 팝업스토어 방문기 (0) 2023.06.14 2023년 5월의 근황 - 3번째 애플펜슬 구매, 어깨통증 mri검사 등 (0) 2023.05.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