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3년 2월 주관적인 경제 다이어리 - 한은의 3.50% 기준금리 동결과 약세장
    정보/경제 다이어리 2023. 2. 24. 02:32
    반응형

    지난 1월은 까치랠리가 이어지며 이례적인 상승장을 보여줬던 증시였습니다. 하지만 2월의 증시는 지난 달과 대조적으로 약세장이었습니다. 간단하게 주관적인 시선으로 이번 달의 경제 소식들을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한은의 기준금리 동결]

    2 23, 2023  번째 한국은행 금통위가 열렸습니다.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3.50% 동결했습니다. 미국 기준금리가 4.75% 격차가 1.25% 벌어진 상태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이 수출의 부진이라는 외부 영향이 있고, 부동산으로 인한 가계 부채와 물가 상승이 상당하기 때문에 마냥 미국의 금리격차를 줄이기 위해 금리 인상을 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3.5% 기준금리에서 추가적인 인상의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기 때문에 이번 금리 동결로 완전히 인상기조가 끝났다기 보단   쉬어가는 타이밍이라고 생각하는게 좋겠습니다.

     

    [ FOMC 회의록 공개]

    한은의 기준금리 결정에 앞서 지난 1 ~2 초에 있었던 미국 FOMC 회의록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지난 1 말의 FOMC에서 미국 기준금리는 25bp, 베이비스텝을 밟았습니다. 12월의 CPI지수가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는  당시 시장에서는 금리 인상의 기조가 금방 끝날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나타냈지요.

    하지만 실제 회의에서 나왔던 이야기는 시장의 기대치보다 훨씬  매파적인 발언들이었습니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를 중심으로 일부 위원들은 50bp인상을 강하게 주장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미국의 지수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도 시장의 예상치를 상회했고, 고용시장도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경기침체를 통해서 물가를 잡고자 했으나 어쩌면 경기 침체가 없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지난 달의 낙관적인 금리 인상 축소의 움직임은  뒤로 밀려나는 분위기이며,  다가올 FOMC에선 50bp인상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고용이 늘어나면 보통은 경기가 좋아지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 미국쪽에서는 고용의 증가로 돈을 벌어 소비가 늘어나고 이로 인해 물가 상승으로 이어진다고 해서 고용 증가를 부정적인 경기 신호로 판단하는  같습니다.

     

     

    [챗GPT의 열풍]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챗GPT가 전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켰습니다. 어떤 분들께서는 메타버스, NFT 뒤를 이을 차세대 IT기술로 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헛점이 있습니다만 실제로 놀라운 수준의 검색력, 완성도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구글은 부랴부랴 바드라는 챗봇을 만들었고, 네이버 카카오등 국내 포털과  통신사들도 독자적인 챗봇 제작을 선언했습니다.

    이로 인해 여러 칩셋이 필요하다는 점을 들어 반도체주들이 상승세를 보였고  밖에 인공지능 관련 종목들도 덩달아 상승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들 종목들이 오를만큼 올랐기 때문에 추가적인 추격 매수는 신중해야 한다고 봅니다. 

    다만 챗GPT같은 챗봇은 기존의 메타버스나 NFT처럼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 이미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검색 서비스를   편리하게 하고자 만든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허무맹랑한 개념이 아니라는 점에서 메타버스나 NFT와의 차이점이라   있겠습니다. 그래서 일부 전문가들은 기존의 분야에서 소위 대장주들을 주목하라고 하는  같습니다. 만약 투자를 하신다면 신중하게,   장기적인 안목에서 판단하셔야   같습니다. 

     

     

    [중국발 호재밖에 마땅히 없는 상황]

    지난 1월과 달리 국내외의 증시 호재들이 많이 사라진 모습입니다. 심지어 지금은 원달러 환율이 조용히 1300원대를 돌파했습니다. 미국의 물가가 쉽게 잡히지 않으면서 낙관적인 전망들이 일단  들어갔습니다. 그나마 기대를   있는 호재로는 중국 리오프닝 관련 소식밖에 딱히 없는 분위기입니다.

    정부에서 당장 3월부터 중국발 입국자의 PCR의무 검사를 폐지한다는 정책이 발표가 되면서 중국 관광객의 유입 증가를 기대할  있겠습니다. 면세점이나 숙박업 관련 종목들이 다음  훈풍이 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불과   만에 시장의 분위기가 급반전하는 상황입니다. 예상의 범위를 벗어나  폭으로 움직이는 시장입니다. 간단하게 2월달 제가 주목해본 이슈 위주로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투자를 하시는 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