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가박스 동대문 7관 사운더관 상영관 관람 후기와 좌석별 시야 (Megabox Dongdaemun XoundR Hall Review & Views of Positions)
    극장, 상영관 정보 및 후기와 좌석별시야/일반관 및 기타 상영관 2026. 2. 4. 02: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실버입니다.

    2월에도 상영관, 극장 투어는 계속 이어집니다. 이번에 찾아가 본 상영관은 메가박스 동대문의 7관인 사운더관, XoundR관입니다.

    메가박스 동대문지점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3번 출구에 있는 굿모닝시티라는 빌딩의 9층에 입점해 있습니다. 원래는 직영 지점이었으나 최근에 위탁지점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위탁으로 전환이 되었지만 일본 애니메이션 극장판들을 자주 상영해주는 지점으로 알려지면서 애니메이션 팬분들이 많이 찾아오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위탁지점인 이 곳을 찾아온 가장 큰 이유는 이 곳 동대문 메가박스를 비롯하여 여러 멀티플렉스 지점을 위탁 운영하는 주식회사 지원에서 자체적으로 특수관을 론칭했다고 합니다. 이름하여 사운더관, 영어로는 XoundR로 씁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리클라이너 좌석 + 진동효과가 적용이 된 특수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진동효과라고 한다면 오래 전 CGV에서 운영했던 특수관 중 Veatbox라는 것이 있었지요. 영화 장면에 맞게 진동 효과를 느끼게 해주는 상영관이었는데요. 이런 체감형 포맷을 직영점이 아닌 위탁지점에서 선사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궁금했습니다. 갔다 오신 분들의 온라인 상의 평은 거의 다 만족스러웠다는 평이어서 더더욱 궁금증이 커졌습니다. 아무튼 이번 기회에 상영관 투어로 방문해봤습니다. 

     

    상영관의 규모는 87석 규모입니다. 

    좌석 수로만 보면 작은 것 같지만 리클라이너 좌석만으로 87석이라는 점, 기존에는 200석이 넘는 규모의 상영관이었음을 감안한다면 꽤 큰 규모의 상영관입니다. 

     

    제가 이번에 좌석별 시야를 담은 좌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영관은 우측 앞에서 입장해 뒷쪽으로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맨 뒤 F열 15번 좌석의 시야입니다. 

    맨 뒤 F열 10번 좌석의 시야입니다. 

     

    맨 뒤 F열 6번 좌석의 시야입니다. 

    D열 6번 좌석의 시야입니다. 

    D열 10번 좌석의 시야입니다. 

    D열 15번 좌석의 시야입니다. 

    맨 앞 A열 10번 좌석의 시야입니다. 

    스크린 맨 앞에서 좌석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상영관 후기]

    일단 상영관의 스펙적인 면에선 일반적인 리클라이너 좌석이 설치된 일반관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다만 리클라이너관임에도 좌석간의 단차가 꽤 큰 편입니다. 앞사람의 머리가 가려질 일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될 정도이고, 일반적인 리클라이너관의 단차보다도 체감상 더 크게 느껴졌습니다. 

    앞뒤 간격 역시 일반적인 리클라이너관보다 꽤 여유있는 편입니다. 

     

    정중앙 좌석은 각 줄의 10번 11번 좌석입니다. 

    시선이 일치하는 구역은 D열입니다. 

    명당을 꼽자면 C,D,E열의 8번~13번 좌석 구역들이 이 곳의 명당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날 관람했던 영화는 체인소 맨 레제편인데요. 이전에 이 작품의 후기에서도 언급했지만 작품 전체적으로 다양한 음역대가 출력이 되어 은근 듣는 맛이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사운더관의 영사, 상영 퍼포먼스는 일반관의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우선 영사기는 4K급 레이저 영사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레제편 애니 자체가 4K 화질이 생생하게 살아나는 마스터본이 아니다보니 레이저 영사기의 성능이 최대치로 발휘되는 작품이 아니었으나 그래도 다른 특수관(아이맥스, 4DX 등)과 비교했을 때 무난무난한 영사 화질을 선사했습니다. 

    음향 역시 보통의 일반관 정도의 수준이었습니다. 살짝 음향의 출력이 상영관의 내부 공간을 꽉 채우지 못하고 살짝 울리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아이맥스나 돌비 애트모스관과 비교하자면 살짝 심심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조금 특이한 점은 뒤에 사운더라는 포맷에 대한 후기 부분에서 언급하겠지만, 이 사운더라는 특수관에서 리클라이너에 진동이 오는 것이 음향 출력과 연동이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일반적인 극장 상영관들의 경우 전면부에서 나오는 큰 출력의 소리가 상영관 바닥, 좌석부분을 크게 울리면서 좌석이 부르르 떨리는 느낌으로 음향의 출력이 엄청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사운더관의 경우는 이 스피커의 일부를 관객이 앉는 의자에도 내장을 시켜 마치 우퍼 위에 앉아서 진동을 느끼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일반 상영관에 있는 프론트의 우퍼를 좌석마다 심어놓아서 상영관 전체를 극 저음으로 때리는 느낌보단 각각의 의자에 때리는 느낌이었는데요. 그렇다보니 스피커로 나오는 음향의 출력은 평범한 일반관의 수준이었지만 '귀로 듣는' 입장에서 동대문 사운더관의 상영관 규모와 비교하면 조금 부족하게 느껴졌습니다. 

     

    [사운더 XoundR 포맷 후기]

     

     

    스위치가 -쪽으로 눌려 있으면 사운더의 효과가 킨 것입니다.

    사운더의 진동 효과를 끄고 킬 수 있어서 진동효과를 느끼지 않고 온전히 영화에만 집중을 하고 싶다면 O쪽으로 스위치를 눌러 끄시면 됩니다. 

     

    위탁지점이 야심차게 선보인 특수관이라는 점에서 많은 궁금증을 안고 실관람을 해봤는데요. 가장 먼저 이 포맷에 대해 든 궁금증은 진동 구현을 어떻게 하느냐였습니다. 4DX나 MX4D처럼 영화에 맞춰 진동 효과 데이터를 따로 입혀서 진동을 구현하는 것인지 아니면 작품의 음향에 연동이 되어 진동을 주는 것인지였는데요. 전자의 경우 효과를 섬세하게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으나 싱크가 안맞는다는 단점이 있고, 후자의 경우엔 별도의 데이터 입력 없이 싱크가 맞는다는 장점이 있겠지만 그냥 소리 출력에만 진동효과가 연동이 되다 보니 섬세한 값을 조절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요. 사운더관은 후자였습니다. 소리와 진동 효과가 연동되는 방식이었는데요. 광고 시간부터 진동이 느껴졌습니다. 

     

    일단 위에서도 언급을 했듯이 의자에 우퍼 혹은 스피커의 진동판을 내장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마치 관객은 스피커 또는 우퍼 위에 앉아서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라 저음역대나 큰 소리가 나오면 덩달아서 의자의 진동을 그대로 받는 방식입니다. 

    그렇지만 이게 단순히 흔든다 수준의 진동 효과가 아니라 소리의 강약에 맞춰 진동의 세기 역시 강약 조절이 되고, 강할수록 진동 효과가 전해지는 부분이 더 넓어집니다. 약한 진동은 허리 밑쪽을 흔든다는 느낌인데, 극저음, 강한 크기의 소리는 허벅지부분까지 묵직하게 울리는 진동을 구현합니다. 이처럼 섬세하고 나름대로의 강약 조절을 구현한다는 점에서 사운더의 진동효과는 어설프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았고 생각보다 완성도가 높게 구현이 되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좀 더 강력한 진동 강도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운더, XoundR는 아이맥스나 돌비시네마와 같이 고음질, 고화질의 특수포맷 상영관은 아닙니다. 

    일반 포맷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는 '체감형 특수관'이고, 비교 대상 역시 4DX나 MX4D같은 특수관과 비교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의외로 4DX나 MX4D 포맷을 영화에 온전히 관람하는데 방해가 되어서 싫어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점잖게 진동효과만 있는 사운더관은 이 분들에게 일반관과 4DX 사이에서 제시할 수 있는 '타협책'으로서 충분히 존재감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틈새시장을 잘 노리면 꽤 널리 퍼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사운더관 역시 영화마다 궁합이 많이 다를 수 밖에 없다는 생각입니다. 아무래도 체감형 특수관이다보니 사운더관은 4DX와 궁합이 맞는 작품이 궁합이 좋을 수 밖에 없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F1 더 무비같은 레이싱 장르의 영화나 최근에 개봉한 시라트 같은 영화가 사운더관의 진동 효과와 정말 잘 맞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궁합이 맞는 영화들이 한정적이긴 하지만 영화 팬이시라면 XoundR 사운더관에서 한 번 관람을 하면서 신기한 경험을 할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동대문 메가박스 사운더관의 후기와 좌석별 시야를 정리해봤습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